인공지능     챗봇 : i-Bot

챗봇 : i-Bot

SOLUTION

챗봇 솔루션 i-BOT은?

- 아이봇에 적용된 알고리즘은 세계 인공지능 대회에서 4차례나 우승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개발 툴로 대화 알고리즘을 한글화하여 개발
- 시나리오 및 문맥 분석을 결합한 대화형 챗봇으로 특정 도메인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최적화된 챗봇으로 일반적인 단순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
- 인공신경망에게 학습시킬 정제된 대규모의 데이터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
- 오답의 경우 대화 학습을 통한 정확도 향상
- BERT를 연계한 MRC 알고리즘과 Good Software 1등급 LEVEL1 을 획득한 iTrinity 검색엔진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한 검색엔진이 내장되어 있어 정확한 답변을 못하는 경우에도 추론이나 유사 답변 지원
- 미국 아마존 및 일본 SpeakGlobal사의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Ben, 세계 최대의 기업정보 서비스 회사인 미국 Dun & BradStreet, 인공지능연구원 에서도 자연어 대화 서비스에 사용
주요 특장점
손쉬운 대화 서비스 관리 - 챗봇 시스템 전문용어나 프로그램 개발언어를 이해하지 못해도 대화 기획 능력만 있으면 직접 운용이 가능
- 일상적인 대화 DB 제공
- 대화 모니터링 인터페이스 제공
채팅 서비스 형태 - 인사말 및 자기소개를 포함한 단순 대화부터 업무 챗봇에 최적화된 시나리오 대화형 서비스 제공
- 스마트폰, 홈&자동차 IoT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계한 제어 명령 수행
- 네이버 등 포털에 있는 데이터 조회 수집 제공
- 일정 예약이나 연락처 등 관리 목적에 맞는 기능 제공
- 기타 사용자 의도 분석 후 목적에 맞는 서비스 제공
지식 컨텐츠 활용 및 학습 - 고객이 보유한 지식∙FAQ 정보 및 온라인 DB를 연계한 맞춤 정보 전달 및 대화 학습 서비스 제공
-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챗봇 대화 유도 제공
높은 질문 인식율 - 단일 문장으로 수십 - 수백가지의 유사질문 인식
- 자연어 처리 및 검색엔진, i-BERT를 통한 질문 답변 연계 인식
낮은 자원 및 높은 효율성 - 100여명 대화 지원/1sec
- 10MByte/Intent 사용
- 전문영역이 다른 복수의 챗봇을 동시 다수에게 서비스

시스템 아키텍쳐

처리 흐름도

대화 처리 흐름도로 인공지능 및 자연어처리 기술로 융합된 시스템 입니다.
시스템 아키텍쳐 처리 흐름도

데이터 연계방안

iBot은 챗봇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연계를 위해, OpenAPI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구축 환경에 맞추어 유연한 연계가 가능합니다.
시스템 아키텍쳐 데이터 연계방안

질문인식 처리 방법

문장분석

챗봇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 문장을 전처리, 형태소분석, 구문분석, 개체명분석, 화행분석, 의도분석 등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모듈에서 일련의 문장분석 처리로 질문 인식
전처리 문장 인식 전 오타나 띄어쓰기 등 보정
내일 좋아하는 노레 를들려주세요. => 내일 좋아하는 노래를 들려주세요.
형태소 분석 문장을 컴퓨터가 이해하기 위한 최소 단위(형태소)로 나누고 각 품사를 할당
내일 좋아하는 노래 들려주세요. => 내일(N) 좋아하(V) 는(e) 노래(N) 들려주(V) 세요(e)
개체인식 문장에서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 인식
내일 좋아하는 노래 들려주세요. => 내일(DATE) : Today + 1Day, 노래(Song Title)
화행 분석 언어 행위 분석
질문, 주문, 요구, 감정, 부정 등 => 들려주세요. 들려주지마
응답생성 질문에 가장 적합한 응대로 대화 유지
내일 좋아하는 노래 들려주세요. => 네. 내일 들려줄게요. => 내일 몇시에 들려줄까요? => 어떤 노래 들려줄까요?
시스템 아키텍쳐 데이터 연계방안
질문인식처리방법

단계별 인식 활동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처리로 사용자 질문 의미를 분석한 문장은 질의 요청에 따라 4단계 응답 시스템에 의하여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도록 처리 됨.
4단계 응답시스템에 확인이 안된 질문은 유도질문을 제시 하거나 전문 상담사로 전환.
질문인식처리방법

BERT 알고리즘 적용

i-BERT : 구글 버트의 사전 훈련 기반 딥러닝 언어모델에 한글 자연어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검색엔진과 연계하여 챗봇에 적용
질문인식처리방법

관리자 화면

일반인이 챗봇 대화 관리를 직접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챗봇 대화 관리 UI 구성과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연계를 위한 개발자 SDK를 제공 하며,
편리 및 효율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운영이 됩니다.
관리자화면

모니터링 화면

아이봇 대화 모니터링 UI를 제공하며 관리자는 운영중인 챗봇 시뮬레이션 및 인텐트나 엔티티, 키워드 등 다양한 운영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도구는 챗봇고객의 요청에 의한 추가 커스터미이징을 제공합니다.
관리자화면

구축 사례

글로벌 제약회사 머크사 주문관련 실시간 챗봇 (시나리오 기반)
구축 사례
경찰청 및 홈앤쇼핑 : 신고(상담) 내용을 AI가 분석하여 상담사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AICC 적용
구축 사례
그외 구축 사례
구축 사례